국회의원 재산 변경신청 저조_로맨스와 포커의 스탠드업 가수_krvip

국회의원 재산 변경신청 저조_근육량을 늘리는 음식_krvip

이윤성 앵커 :

지난번 재산신고를 마친 국회의원들은 오는 31일까지 이달 말까지 그동안 재산변동 유무를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까지 국회의 재산변동 신고를 한 의원수는 전체의 3분의 1을 조금 넘고 있을 뿐입니다. 눈치작전이 심하다는 분석입니다.

이헌주 기자가 취재를 했습니다.


이헌주 기자 :

내일이 토요일이고 모레가 일요일. 재산변동 신고 마감일인 오는 31일 월요일까지 실제로는 이틀 남짓 밖에 남지 않았는데 국회의 신고창구는 썰렁하기만 합니다. 대신에 신고대상자인 의원들의 문의전화만 요란하게 줄을 잇습니다. 변동이 있는 것 도 등록을 해주십시오.

이처럼 의원들이 신고에 소극적인 이유는 재산이 지난번 신고 때보다 늘어나거나 줄었을 경우, 자금출처 등을 설명하는 소명자료를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로 어떤 내용의 전화가 문의가 많이 와요?”


김상기 (국회 '재산변동신고 실무자) :

"제일 많이 오는 경우는 예금 예금부문이예요”


이헌주 기자 :

고가의 승용차를 구입해서 재산변동 신고는 해야 되겠는데 승용차구입 자금원인 예금을 지난번 재산등록 때 은폐했다든지 하는 현행 공직자 재산 실사체제에 있어서 허점이 그대로 드러나는 물의가 적지 않습니다.


박헌기 (국회 공직자 윤리위 부위원장) :

실사하는 과정에서 금융자산에 관해서 사실상 실사를 하기가 어려운데 그것은 바로 긴급명령하고 상충되는 그 부분이고..


이헌주 기자 :

오늘도 국회 윤리위원회가 열렸지만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한 해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오늘까지 신고를 마친 의원수는 115명, 2/3에 가까운 의원들이 아직 신고를 하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헌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