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이르면 다음 주 성사_투네이션 룰렛 포인트_krvip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이르면 다음 주 성사_칩 슬롯 키 가격_krvip

[앵커]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이르면 다음주 방북해 공장시설을 점검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개성공단 재개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지만, 사전 준비의 성격이 다분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보도에 유지향 기자입니다.

[리포트]

통일부는 오늘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의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 문제를 북한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르면 다음주 쯤 방북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방북이 성사되면 공단이 폐쇄된지 2년 8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기업인들의 요청이 거듭돼 재산권 보호 차원과 자산 점검 필요성 등을 고려해 방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간 6차례 방북 신청이 모두 유보됐다 지금에야 협의가 진행되는 것과 관련해선 9월 평양공동선언 이후 남북관계가 합의 사안들을 이행하는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평양공동선언에는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정부는 대북제재가 계속되는 만큼 기업인 방북 추진이 개성공단 재개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기업인 방북은 공단 재개를 준비하는 사전 작업의 성격을 띈다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비핵화 협상이 교착 국면인 상황에서 미국과 입장차가 있을 수 있어 기업인 방북은 예정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